사람이 살면서 항상 하고 싶은 일만 하고 살 수는 없습니다. 내가 정말 하기 싫은 일, 원하지 않는 일도 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하기 싫은 일을 꼭 해야 할 때는 우리는 괴로움에 빠집니다. 저 역시도 하기 싫은 일이 매일 있고, 많습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말이 있지만 즐기려고 해도 시작조차 하기 힘들 때가 많습니다. 하고 싶은 일이거나 하기 싫은 일이거나 괴로운 일이거나 하기로 했으면 그냥 시작하고, 그냥 하고 싶지만 내 몸은 그렇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귀찮고 하기 싫은 일을 당장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하기 싫은 이유를 생각해보자
먼저 일을 하지 말고 하기 싫은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자꾸 미루게 되는 일도 하기 싫은 일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토익공부를 자꾸 미루고, 하기 싫어하는데 그 이유를 생각해보니 처음부터 잘하려는 마음 때문에 토익공부 시작 전부터 지쳐있는 것 같더라고요. 결과물이 좋지 않을까봐 시작조차 하지 못했던 적이 많았습니다. 잘하고 싶은 마음과는 반대로 지금 제 상태는 제가 원하는 목표와 멀다 보니 점점 더 하기 싫어졌던 것 같습니다. 이럴 때는 잘하고 싶은 마음을 내려놓는 연습을 자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하지 못해도 괜찮다고 스스로를 다독여주면서 시작해야 합니다.
작게 쪼개서 시작하자
하기 싫은 일을 자꾸 해야 한다라고 재촉하면 더 하기 싫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기 싫은 일은 시작조차 하기 힘듭니다. 그럴 때는 해야 할 일을 아주 작게 쪼개서 시작해 성취감을 맛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목표한 양이 너무 하찮게 느껴질 지라도 아무것도 안 한 거 보단 작게라도 쪼개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도 되나?라고 생각할 정도로 작게 쪼개서 시작해보세요. 그래도 괜찮습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하자
혼자 할 때는 안 하면 그만이라 포기하기 쉽습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한다면 억지로라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스터디, 모임, 카페 등 같은 일을 함께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구하기 쉽습니다. 오프라인에서 구하기 힘들다면 온라인을 통해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도움을 주고받고, 의지를 다지면서 함께 한다면 혼자 하는 것보다 쉽게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게임처럼 중간에 보상을 주자
게임처럼 일하는 중간에 보상을 설정하고 실제로 보상을 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외적인 보상에 의해서라도 시작할 힘이 생기고, 계속해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아주 사소한 목표부터 설정하여 이 목표를 달성하면 내가 평소에 먹어보고 싶었던 음식을 먹는 등 스스로에게 보상을 준다면 귀찮고 하기 싫은 일을 해나갈 힘이 생길 것입니다.
하고 싶은 일과 함께하자
하기 싫은 일을 하고 싶은 일과 함께 병행해서 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실제로 이 방법을 매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집안일, 요리, 공부, 씻기 등 귀찮고 하기 싫을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하기 싫은 집안일, 요리, 공부, 씻기 등을 병행하면 하기 싫은 일과 하고 싶은 일을 함께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기 싫어하는 일을 할 힘이 생깁니다. 또는 운동할 때 TV를 보기, 설거지할 때 좋아하는 음악 듣기, 공부를 시작하기 어려울 때 좋아하는 노래를 틀어놓고 해 보기 등 효율은 낮아질지라도 시작할 때 부담이 적어지고 당장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정말 추천합니다.
원래 하기 싫은 일이라는 것을 인정하자
누구나 하기 싫어하는 일이라는 것을 받아들이면 귀찮고 하기 싫을 시작할 힘이 생길 것입니다. 나만 하기 싫어하는 일이 아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