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은 주로 감정적인 요인에 의해 나타나고 흐릅니다. 하지만 왜 눈물이 흐르는지 원인도 모르는 채로 눈물이 흐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유 없이 왜 눈물이 흐를까 궁금하셨죠? 눈물이 흐르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결막염
- 정의
결막은 눈(안구)을 외부에서 감싸고 있는 조직을 말하며, 결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 증상
결막염은 눈에서 눈물이 흐르는 동시에 출혈도 함께 동반됩니다. 또한 눈곱, 눈물, 이물감, 가려움증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결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곰팡이균) 등의 균에 감염이 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 예방방법
1. 눈을 만지기 전에 손을 씻고, 눈을 만진 후에도 손을 씻습니다.
2. 눈을 절대 비비지 않아야 합니다.
3. 눈에 이상이 있다고 느껴질 때는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 정의
안구 건조증은 눈물막의 불안정, 눈물의 고삼투압, 안구 표면의 손상과 염증, 감각신경의 이상 등으로 눈물 층의 항상이 상실되어 다양한 안구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 증상
눈의 건조함, 콕콕 쑤시는 느낌, 눈이 시린 느낌, 이물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두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 예방방법
장기간의 컴퓨터 사용, 스마트폰 사용, 독서 등을 피하면 좋습니다.
눈물흘림증(=유루증)
- 정의
눈물흘림증이란 눈에서 눈물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해 눈물이 밖으로 흘러넘치는 것을 말합니다. 50대 이상부터 발생률이 높으며 노화로 발생하게 됩니다.
- 증상
눈물이 뺨으로 흘러내려 넘치거나, 눈물이 눈에 고일 수 있습니다. 또한 눈곱도 자주 낄 수 있습니다.
속눈썹, 화장품 등 이물질이 들어갔을 경우
특히 여성의 같은 경우 화장을 할 때 속눈썹이나 화장품이 눈에 들어가는 상황이 많습니다. 속눈썹이나 화장품뿐만 아니라 아주 작은 먼지, 가루 같은 이물질이 들어가도 눈물이 날 수 있습니다.
원인도 모른 채 눈물이 자꾸 흐른다면 눈물이 흐르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예방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